음식, 실내 공기 및 먼지,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식수에서 PFAS에 노출
암, 호르몬 파괴, 간· 신장 손상, 면역계에 유해, 생식·발달 독성

ⓒ포인트경제 [PFAS 오염 위기] ②노출경로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포인트경제 [PFAS 오염 위기] ②노출경로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

PFAS의 노출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게 있을까?

톡시프리퓨처지에 따르면 우리는 음식, 실내 공기 및 먼지,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식수에서 PFAS에 노출된다. PFAS 함유 제품의 제조 및 사용으로 인해 식품, 공기 및 물이 전 세계적으로 오염되었다.

PFAS의 노출 가능 경로

  • 음식 : PFAS는 작물, 어류 및 가축에 축적되어 궁극적으로 우리가 먹는 음식을 오염시킨다. 또한 PFAS를 샌드위치 포장지 및 테이크아웃 용기와 같은 식품 포장에 사용하면 그 식품으로 옮겨져 함께 오염된다. 
     
  • 공기와 먼지 : 의복, 가구, 카펫, 방수 방소 같은 제품에 PFAS를 사용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학물질을 방출한다. 
     
  • 식수 : 2013~2015년 일부 수계에 대한 초기 테스트 결과 미국 환경 보호국이 정한 안전 수준을 초과하는 PFAS로 오염된 식수 공급원이 있는 약 6백만명의 미국 거주자가 밝혀졌다. 거의 매주 더 많은 오염이 발견됨에 따라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연방 독성물질 및 질병관리국은 미국환경보호국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6배 낮은 PFAS의 안전 수준을 제안하는 초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더 많은 지역사회가 PFAS에 오염된 수준임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소방거품 및 제조의 사용이 오염원인 것으로 보인다. 
     
  • 제품 : 클리너, 개인 관리 제품, 스키 왁스와 같은 특수제품에 PFAS를 사용하면 제품 사용시 직접 노출될 수 있다. 

얼룩 방지 및 방수 라벨이 부착 된 제품에는 PFAS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다고 한다. PFOA 나 PFOS는 미국에서 제조되거나 2015년 기준으로 여기에서 만든 제품에 추가되지 않는다. 그러나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에는 의류, 난연성 품목 및 가구가 포함된다.

클린 워터 액션은 PFOA (PFAS 유형) Free라고해도 노스틱 조리기구를 버려야 한다고 권한다. 버릴 수 없다면 강철 양모 또는 기타 긁는 세제를 사용하지말라고 한다. 이렇게하면 코팅이 음식이나 환경으로 방출 될 수 있다.

외식할때 남은 음식을 가져 오려면 금속이나 유리 용기를 가져가라고 권한다. 테이크아웃할때 PFAS를 피하고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스텐레스 도시락통 [사진 출처=픽사베이]

PFAS가 코딩된 치실을 사용하지 말고, 성분표시에 PTFE 또는 "퍼 플루오르"가 포함 된 화장품, 바니시 및 가정 용품을 포함한 제품은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 

PFAS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국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인간의 PFAS로 인한 건강 영향의 가능성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PFOS, PFOA, PFHxS 및 PFNA는 일반적으로 다른 PFAS보다 더 광범위하게 연구되었다. 일반적으로 동물 연구에 따르면 높은 수준으로 PFAS에 노출된 동물은 간, 갑상선, 췌장 및 호르몬 수준의 기능에 변화를 가져 왔다.

광범위한 사용과 환경에서의 지속성으로 인해 전세계 사람들과 동물의 혈액에서 발견되면 다양한 식품과 환경에서 낮은 수준으로 존재하는 PFAS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복 노출되는 사람과 동물에 축적될 수 있다. 

PFAS노출은 영유아의 성장, 학습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여자의 임신 가능성을 낮추며, 신체의 자연 호르몬을 방해한다.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시키고, 면역계에 영향을 미치고, 암 위험 증가시킨다.

톡시프리퓨처지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문제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 : PFAS는 실험실 동물에서 종양을 유도하고, 국제 암 연구소는 PFOA를 신장 및 고환암에 노출되는 역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발암 물질로 지정했다.
     
  • 호르몬 파괴 : 실험실 테스트에 따르면 에스트로겐 생성 및 반응, 갑상선 호르몬 신호 및 지방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수용체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PFAS가 호르몬 생성 및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높은 수준의 PFAS에 노출 된 사람들은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이 더 높다.
     
  • 신장 독성 : PFAS는 간 병변, 신장 변성 및 간 기능 손상을 포함하여 간 및 신장에 대한 여러 영향과 관련이 있다.
     
  • 면역계에 유해 : 연구는 면역계가 실험실 및 역학 연구에서 PFAS에 민감한 것으로 밝혀졌다. 587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2012 년 연구에 따르면 PFAS에 더 많이 노출 된 어린이는 백신에 대한 반응이 현저히 떨어졌다.
     
  • 생식 발달 독성 : 실험실 테스트는 PFAS 노출과 관련하여 젊음의 생존 감소, 생식주기 장애, 자궁 및 난소의 성장 장애와 관련이 있다. 또한, 다수의 대규모 역학 연구에서 PFC에 대한 모체 노출이 출생 체중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

PFAS 오염에 노출되지 않기위해서 기본적으로 제품을 구매할때 성분표시나 라벨을 잘 확인하는 습관과 왠만하면 일회용 포장재를 사용한 음식은 먹지않는게 필요하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