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세~19세 성병환자 9,622명 → 12,753명으로
성경험 연령은 낮아지는데 관련 정책은 부족해
10대 여성 환자가 전체 약 80% 차지
10대 남성, 잠복된 성병 인지 못하고 검진 받지않아 실 수치는 더 높을 가능성이 많다.
10대 여성, 신체 이상 시 검진을 받는 경우가 흔해 수치상 우위일 확률이 높다

[사진 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 10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성병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국회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4년부터 ′18년까지 10세~19세의 청소년 중 총 56,728명이 성병 환자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0대 성병환자는 2014년 9,622명에서 2018년 12,753명으로 꾸준히 증가해 증가율이 33%에 이른다. 

성병 [이미지 출처=서울아산병원]

성병은 성행위로 전파될 수 있는 모든 감염성 질환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성병은 직접적으로 성교에 의하여 전염되는 것으로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 에이즈, 임질, 매독, 연성하감, 서혜부 육아종, 성병성 림프 육아종을 말하며 더 넓은 의미의 성인성 질환은 직접 성교에 의한 것과 성적 접촉에 의한 것을 모두 포함한다. 즉 보균자 또는 환자와 같은 이불을 덮고 자거나, 키스, 피부 접촉 등에 의하여 전염되는 병을 말하며 여기에는 비임균성 요도염, 음부 포진, 첨형 콘딜로마, 트리코모나스증, 칸디다증, 옴, 사면발이증 등이 포함된다.
[출처=서울아산병원]

특히 10대 여성 성병환자 발생률이 남성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10대 여성들은 2014년 7,345명에서 2018년에는 10,343명으로 약 41%나 증가했고, ′19년 기준 전체 성병 환자 인원 중 81%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반해 10대 남성은 연평균 약 2400명의 환자수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5년간 10~19세 전국 성병 환자 수 추이[자료 제공=진선미 의원실]ⓒ포인트경제 재가공

그러나 섣불리 단순 수치만으로 10대 남성 성병 환자가 더 적다고 판단하기는 이르다. 의료계의 입장에 따르면, 여성들의 경우 신체에 이상이 생길 경우 더 민감하게 반응하며 상담 및 검진을 받는 경우가 흔해 수치상으로 우위일 확률이 높다. 남성들은 잠복된 성병을 인지하지 못 하고 치료 자체를 시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파악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 아산 병원에 따르면 대부분의 성병들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하므로 성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곧바로 의사에게 가서 검진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자기자신을 보호하고 타인과 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최근 5년간 10세~19세 성병 질환별 환자 현황[자료 제공=진선미의원실]

질환별 통계를 파악한 결과 매독과 임질은 감소 추세에 있지만, 다른 성병들은 계속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였다. 성병의 주 감염 경로는 직접적인 성행위로, 성경험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산부인과나 비뇨기과에 방문해 검진을 받고 적극 치료를 받아야 한다. 10대들을 위해 성병과 관련한 적극적인 교육과 정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진선미 국회의원은 “청소년들의 성경험 평균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교육과 대책이 시급하다”며 “10대들이 혼자 고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병원에 찾아갈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학생들은 물론이고, 학교 밖 청소년들도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부처간 긴밀한 협조를 통한 대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10대 건강을 위협하는 성병] 다음 기사는 '성병의 종류와 주의사항'이 예정이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