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금지 원료인 방사성물질 토륨(Th-232)·우라늄(U-238) 검출
연간 피폭선량 안전기준(1 mSv/y) 보다는 매우 낮은 수준
마스카라(모테마스카라) 7품목, 아이라이너(모테라이너) 3품목

방사성물질 '토륨·우라늄' 검출된 마스카라 등 수입화장품 회수 조치 ⓒ포인트경제
방사성물질 '토륨·우라늄' 검출된 마스카라 등 수입화장품 회수 조치 ⓒ포인트경제

수입화장품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에서 방사성물질 토륨과 우라늄이 검출되어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됐다. 이 물질들은 라돈을 생성하는 방사성 물질로 알려져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아이티벡스인터내셔널이 수입 판매한 마스카라 등 화장품 10개 품목에서 사용금지 원료인 방사성물질 토륨(Th-232)과 우라늄(U-238)이 검출되어 해당 제품의 판매를 즉시 중단하고 회수 조치했다고 밝혔다. 

  • 마스카라(모테마스카라) 7품목, 아이라이너(모테라이너) 3품목

이번 조치는 관세청의 수입통관 과정에서 표면방사선량이 기준치를 초과한 이력이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유통품을 수거·검사한 결과라고 했다. 식약처는 조사 결과,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방사성물질)가 확인되어 회수 조치하였으나,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법」에 따른 연간 피폭선량의 안전기준(1 mSv/y) 보다는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고 전했다. 

[이미지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이미지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토륨(Thorium)

토륨 샘플 (99.9 % = 3N), 유리 앰플 내 아르곤 하의 얇은 시트, 약. 0.1g[출처=Alchemist-hp]

토륨은 악티늄 족에 속하며 화학 기호 Th 로 표시되는 방사능이 적은 금속이다 .

순수 할 때, 토륨은 은빛 흰색 금속으로 몇 달 동안 광택을 유지한다. 그러나 산화물로 오염되면 토륨은 천천히 공기 중에서 변색되어 회색이되고 결국 검은 색이된다. 공기 중에서 가열하면 토륨 금속이 발화하여 백색광으로 화염에 타게된다. 토리아라고도 불리는 토륨 산화물 (ThO 2 )은 모든 산화물 (3300 ° C) 중에서 가장 높은 녹는 점 중 하나를 가지고있어 전구 요소, 랜턴 맨틀, 아크 라이트 램프, 용접 전극 및 열 저항성 세라믹. 산화 토륨을 함유 한 유리는 굴절률과 파장 분산이 높으며 카메라 및 과학 장 비용 고품질 렌즈에 사용된다.
[출처=chemistrylearner,세계 핵협회 ]

우라늄(Uranium)

Y-12 국가 안보 단지 공장에서 처리 된 스크랩에서 회수 된 고농축 우라늄 빌렛.
Y-12 국가 안보 단지 공장에서 처리된 스크랩에서 회수된 고농축 우라늄 빌렛.

우라늄은 기호 U 와 원자 번호 92를 갖는 화학 원소이다 . 주기율표 의 악티 노이드 계열 에서 은회색 금속이다 . 우라늄 원자는 92 개의 양성자 와 92 개의 전자를 가지며 , 그 중 6 개는 원자가 전자이다. 우라늄은 우라늄의 모든 동위 원소 가 불안정 하기 때문에 약하게 방사성이다 . 중요한 핵연로이다.

[이미지 출처=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식약처는 앞으로 관세청,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수입 화장품에 대한 통관 단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방사능 검출 시 잠정 판매중지 조치 및 집중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수입사에게 유통제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와 원인규명 지시 등 수입사 의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조치와 관련하여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수입사(화장품책임판매업자)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달라고 당부했다. 

회수대상 제품 [이미지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회수대상 제품 [이미지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회수대상 제품 [이미지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