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2019-nCoV로 명명
2019-nCoV가 사람에게 전염되지 전에 뱀에 서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증거 발견
바이러스 수용체 결합 단백질 내의 재조합은 뱀에서 인간으로의 종간 전달 가능

과학자들은 중국에서 전 세계로 확산되는 치명적인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병이 박쥐에서 뱀으로 그 다음 인간으로 옮겨졌을 가능성에 대해 생각한다. 

조류독감에서 에볼라, 지카 감염에 이르는 바이러스 감염은 전 세계 공중 보건에 큰 위협이 되고, 그 기원을 이해하는 것은 조사자들이 미래의 발생에 대한 방어 전략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새로운 연구는 12월 중순에 시작되어 현재 홍콩, 싱가포르, 태국, 일본으로 확산되고 있는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성 폐렴의 잠재적인 기원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연구결과는 의학 바이러스학 저널(JMV)에 온라인에 실렸다.

the Journal of Medical Virology에 실린 해당 연구 "신종 Coronavirus 2019-nCoV의 스파이크 당단백질 내 균일 재조합은 뱀에서 사람으로의 이종간 전달을 촉진할 수 있다."

중국 과학자들은 환자로부터 분리한 바이러스의 샘플을 사용하여 바이러스의 유전자 코드를 확인하고 현미경으로 사진을 찍었다. 이 유행성 질병의 원인이되는 병원체는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이다.

잘 알려진 심각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 (SARS-CoV) 및 중동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 (MERS-CoV)와 같은 바이러스 계열에 있으며 지난 17 년 동안 수백 명의 사람들을 죽였다. 세계 보건기구 (WHO)는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2019-nCoV를 지명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자 현미경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들 때 크라운 또는 태양 코로나와 유사한 모양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2019-nCoV는 SARS-CoV 및 MERS-CoV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한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은 해산물, 가금류, 뱀, 박쥐, 농장동물이 판매된 도매시장에서 야생동물에 노출되어 있다고 지적한다.

연구자들은 바이러스에 대한 상세한 유전자 분석을 실시하여 다양한 지리적 위치와 숙주 종의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이용 가능한 유전자 정보와 비교함으로써 2019년형 nCoV는 박쥐에서 발견된 코로나 바이러스와 알려지지 않은 오리의 또 다른 코로나 바이러스를 결합하여 형성된 바이러스인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지었다. 

그 결과 바이러스는 숙주 세포의 수용체를 인식하고 결합하는 바이러스성 단백질의 혼합 또는 재조합을 확인했다. 이러한 인식은 바이러스가 속주 세포에 침투할 수 있게 하는 열쇠로 감염과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결국 연구팀은 2019년형 nCoV가 사람에게 전염되지 전에 뱀에 서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바이러스 수용체 결합 단백질 내의 재조합은 뱀에서 인간으로의 종간 전달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다른 국가/지역으로부터 유래한 코로나비루스는 색상으로 강조되어 있다.
2019-nCoV의 최대 확률 계통 트리.코로나바이러스의 거의 완전한 게놈 염기서열 272개에서 추론된 필로겐 나무는 중간점이 뿌리를 내리고 4개 분류(2019-nCoV, Clades A, B, C)로 분류되었다. 다른 국가/지역으로부터 유래한 코로나비루스는 색상으로 강조되어 있다. [이미지 출처=JMV에 실린 해당 연구]

연구원들은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가 선호하는 단백질 코드를 분석하여 조류, 뱀, 마모 트, 고슴도치, 갈기, 박쥐 및 인간과 같은 다른 동물 숙주에서 발견 된 코로나 바이러스의 단백질 코드와 비교했다. 놀랍게도, 그들은 2019-nCoV의 단백질 코드가 뱀에 사용 된 코드와 가장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뱀은 종종 야생에서 박쥐를 사냥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뱀은 무한의 현지 해산물 시장에서 판매되었으며 2019-nCoV는이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이 시작될 때 숙주 종 (박쥐)에서 뱀으로, 그 다음 인간으로 뛸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냉혈 및 온혈 숙주 모두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보고서의 저자와 다른 연구자 들은 실험실 실험을 통해 바이러스의 기원을 확인해야한다. 뱀에서 2019-nCoV 시퀀스 검색을 가장 먼저 할 것이다. 그러나 이후 해산물 시장은 소독 및 폐쇄되어 새로운 바이러스의 근원 동물을 추적하기가 어려워졌다.

서로 다른 코로나비러스 간의 순서 비교. 유사도 분석은 등급 A, B, C의 Coronaviruss 사이에서 수행되었다. 500 bp의 슬라이딩 윈도우와 30 bp의 스텝 사이즈로 재결합 분석을 실시했다. 재결합 부위는 상단에 있는 오렌지 박스로 표시된 바이러스 스파이크 당단백질 유전자 내에 위치했다.
서로 다른 코로나비러스 간의 순서 비교. 유사도 분석은 등급 A, B, C의 Coronaviruss 사이에서 수행되었다. 500 bp의 슬라이딩 윈도우와 30 bp의 스텝 사이즈로 재결합 분석을 실시했다. 재결합 부위는 상단에 있는 오렌지 박스로 표시된 바이러스 스파이크 당단백질 유전자 내에 위치했다. [출처=JMV]

저자들은 "우리의 진화적 분석에서 도출된 결과는 뱀이 2019-nCoV에 가장 가능성이 높은 야생동물 저장고라는 것을 처음으로 시사한다. 우리의 진화 분석에서 얻은 새로운 정보는 2019년 nCoV로 인한 폐렴으로 인한 발병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라고 썼다. 

첨부된 사설에 따르면 신종 바이러스 감염의 궁극적인 통제는 효과적인 백신 및 항바이러스제의 발견과 개발을 필요로 하지만 현재 허가된 항바이러스제는 2019-nCoV에 대해 테스트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2019-nCoV와 동물 보호용 동물 저장소의 상대적 동의어 코돈 사용량(RSCU) 비교.
2019-nCoV와 동물 보호용 동물 저장소의 상대적 동의어 코돈 사용량(RSCU) 비교.

현재까지 우한의 화난 수산물도매시장이 최초 발원지로 지목되고 있다.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박쥐로부터 인간에 전염됐다고 한 바 있으며, 박쥐에게서 사람에게로 전염되는 과정에서 미지의 중간 숙주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힌 바 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