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가 공개했던 한국 업체가 필리핀에 불법 수출한 플라스틱 쓰레기 사진 / 그린피스
 한국 업체가 필리핀에 불법 수출한 플라스틱 쓰레기 사진 / 그린피스

필리핀에서 되돌아온 국내 쓰레기 수백톤이 어떤 병해충이 뒤섞여 있을지 알 수 없으며 침출수와 방진 시설을 갖춘 전문업체가 해야 한다는 한겨레의 보도에 대하여 2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가 대응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작년 필리핀으로 불법 수출됐던 쓰레기는 총 6500톤으로 알려졌는데, 그중 5100톤의 포장 및 항구 이동 비용은 필리핀 정부가 지불하기로 하고 필리핀 항구에서 평택항으로의 반입 처리 비용은 한국 정부가 지불하기로 했다고 지난달 21일 환경부가 밝힌 바 있다. 

환경부와 평택시는 필리핀 반송 폐기물로 인한 병해충 등 2차 오염방지를 위해 국내 반입 전후 이중 삼중의 방역조치를 진행 중이며 국내 반입 후 전량 소각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필리핀 현지에서 컨테이너 적입 전 방역처리를 하고, 국내 반입 후에는 부두내, 환적장소에서 각각 소독 및 방역 처리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또한 필리핀 반송 폐기물 환적 과정에서 발생한 침출수 유출 및 비산 방지를 위해 환적 장소에서는 침출수의 유출방지를 위한 집수정 및 저장탱크 등의 설비와 펜스 등을 설치하고 민관합동 점검단이 적정 처리여부를 매주 2~3회 점검하고 있다고 했다. 

환경부는 평택시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필리핀 반송 폐기물 처리 관련 2차 오염이 없도록 신속히 조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폐기물 처리에 10억원 이상이 들 것으로 예상되며 정부는 이를 불법 수출한 조모씨를 찾아 비용을 청구할 계획이나, 조씨의 행방이 묘연해 정부와 지자체가 예산을 들여 먼저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