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감염 첫 사례, 약한 양성으로 진짜 감염인지 표면흔적 포착인지 판단 어려움
전문가들, 애완동물에게서 코로나19 전염 걱정은 안해도
확진자는 동물과의 접촉을 제한하는게 좋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개나 고양이가 인간에게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은 없다고 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가진 여성의 한 애완견이 주인으로부터 저수준의 감염에 걸렸다고 외신들이 보도한 바 있다. 

지난달 28일 홍콩 농림수산부가 발표한 성명서에서 포메라니안은 처음으로 바이러스에 대해 약한 양성을 검사했으며, 당시 과학자들은 이 동물이 진짜 감염됐는지 혹은 오염된 표면에서 바이러스이 흔적만 포착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없었다. 

홍콩대, 시립대, 세계동물보건기구의 전문가들이 이 개를 격리하고 검사했는데 "개의 감염정도가 낮으며, 사람에게서 동물로 전염될 가능성이 높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그렇다면 사랑하는 애완동물에게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전염되는 것에 대해 걱정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된다고 했다. 

2003년 발병 당시 개와 고양이도 사스의 저수준 감염에 걸렸다고 알려졌지만 이전의 사스때의 경험은 고양이와 개가 병에 걸리거나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시키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한 호흡기 의학전문가에 따르면 "개들이 이 동물의 혈액에 존재하는 항체를 평가하기 전에는 이 개가 감염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다. 혈액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생성된 항체가 없다는 뜻이다. 개에게 감염되지 않았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코로나19 확진자들에게 그들이 아플 때 그들의 반려동물을 돌보고 보살펴 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 바이러스는 동물성 원천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 CDC는 COVID-19로 병에 걸린 애완 동물 또는 다른 동물에 대한 보고를 받지 못했다. 현재 애완 동물을 포함한 반려 동물이 COVID-19를 전염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없다.

COVID-19로 병에 걸린 애완 동물이나 다른 동물에 대한 보고는 없었지만, COVID-19로 아픈 사람들은 바이러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알려질 때까지 동물과의 접촉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아플 때 다른 가족 구성원이 동물을 돌보도록 하는게 좋다.
-CDC Covid-19 FAQ 중 

그러나 반려동물이 사람들에게 다른 질병을 퍼뜨릴 수 있기 때문에 어쨋듯 동물들과 친숙하게 지낸 후에는 항상 손을 씻어야 한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