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정상 판문점 만남
문 대통령, 중재 빛나
북-미 대화 촉진 '조력자' 역할에 충실
아사히 신문,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 "구로고(黑衣)에 철저했다"고 표현

[사진 제공=뉴시스]

한반도 평화의 담대한 여정이 다시 탄력을 받게 되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에 오는 때를 놓치지 않고 한국 방문을 요청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만나자’는 트위트를 자연스럽게 날릴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열었다. 북-미 관계를 주도할 순 없지만, 이른바 ‘촉진자’ 구실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이날 만남으로 보여준 셈이다.

문 대통령은 30일 오전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서도 “나는 (비무장지대로) 동행할 것이지만, 오늘 대화의 중심은 미국과 북한이므로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가 큰 진전을 이루고 좋은 결실을 거두기를 바란다”며 한걸음 물러났다.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성과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 등을 충분히 고려한 대응이다. 트럼프 대통령도 “우리가 이뤄낸 일들에 대해 다들 존중해준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해놓은 일은 분명히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문 대통령의 노력이 있었음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판문점 북-미 대화 때도 ‘조연’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군사분계선 만남에 등장하지 않다가 남쪽 ‘자유의 집’으로 이동하기 전에야 나와 인사를 나눴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경기 파주 판문점 인근 비무장지대(DMZ) 내 오울렛 초소(OP)를 방문해 북한지역을 관망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 제공=뉴시스]

또 문 대통령은 판문점에 가기 앞서 들른 비무장지대 오울렛 초소 전망대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었던 개성공단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의 경우에는 한국 자본과 기술이 들어가서 남북 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남북 화해 분위기 조성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북한이) 전방부대를 개성공단 북쪽으로 이전했기 때문에 한국의 안보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재가동은 북한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사진 제공=뉴시스]
[사진 제공=뉴시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북-미 정상회담 뒤 브리핑을 통해 “잠시 주춤했던 북-미 협상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담한 여정이 좋은 결과를 가지도록 문재인 대통령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번 판문점 3자 만남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대화로 이끌고 갈 동력을 확실히 충전한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동했다고 1일 보도했다. (사진 출처=노동신문)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판문점에서 이뤄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을 위해 막후로 물러나 보조역할에 충실히 했다고 일본 아사히 신문이 1일 평가했다. 

아사히 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구로고(黑衣)에 철저했다"고 표현했다. 

'구로기'란 문자 그대로 '검은 옷'이란 뜻으로, 일본 전통 인형극에서 무대 뒤에 숨어 인형을 다루는 사람을 가르키는 말이기도 하다. 관객의 눈에 띄지 않도록 검은 옷을 입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철저하게 '구로기'에 머물렀다는 것은, "보이지는 않지만 있는 사람" , 즉 막후에서 북미 판문점 회담을 조율했다는 의미인 셈이다. 

아사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아닌 밤중에 홍두깨'식으로 판문점에서의 김정은과 회담을 제안하기는 했지만, 북미 비핵화 협상의 '발기인'을 자처해온 문 대통령이 그동안 북미 회담의 조기재개를 소리높여 호소해왔다는 점에서 판문점 회담도 한국이 제시한 아이디어였을 것으로 지적했다. 

또 문대통령이 2월 하노이 회담 결렬 후 남북관계가 미묘하게 경직되고, 지지율이 침체된 상황에서 내년 봄 총선을 겨냥해 남북관계에서 성과를 얻어내야할 필요성을 느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아사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역할도 제기했다. 시 주석은  지난 6월 18일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가진 데 이어 20~21일 북한을 방문했다. 따라서 시 주석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미국과의 대화에 응하도록 설득한게 아니냐는 견해가 있다고 지적했다.

판문점에서 만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손을 맞잡고, 웃으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 제공=뉴시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