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 여름과 동게 올림픽, 제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취소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각국이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항의로 불참
일본 선수들 사이에서도 개최가 어렵다는 뜻을 모으고 있어

아소 타로 일본 부총리는 2020 년 3 월 17 일 일본 도쿄의 국회 국회 의사당 예산위원회 세션에서 상원 예산위원회 세션에서 야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가디언
아소 타로 일본 부총리는 2020 년 3 월 17 일 일본 도쿄의 국회 국회 의사당 예산위원회 세션에서 상원 예산위원회 세션에서 야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가디언

일본의 부총리는 코로나바이러스 유행병으로 인해 올림픽이 연기될 것이라는 관측이 높아지자, 도쿄 올림픽은 "저주를 받는다"고 말했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실언의 전력이 있는 아소 다로는 의회 위원회에서 올림픽은 40년 마다 세계 이벤트에 의해 파괴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본은 1940년 여름과 동계 올림픽을 주최할 계획이었지만, 제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두 게임이 모두 취소된 바 있다. 

40년 후 미국과 중국, 일본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항의하여 모스크바 올림픽에 불참했다. 

아소 부총리는 "매 40년마다 발생하는 문제이며, 저주받은 올림픽이며 이것은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일본 관리들과 국제 올림픽위원회는 경기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재무 장관을 겸임하는 아소 부총리는 다른 나라들이 선수를 보내지 못한다면 올 여름 개최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아베 총리가 말했듯이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행복하다고 느끼는 환경에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거나 그것은 일본만으로는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도쿄 2020 주최측은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 출전한 잘 알려지지 않은 일본 수영선수가 목요일 오후 아테네에서 열리는 대규모 환송식에서 올림픽 성화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스에서 유니세프를 위해 일하는 이모토 나오코는 바이러스 관련 여행 제한으로 인해 일본 대표단이 상징적인 화염을 받기 위해 일본 대표단이 아테네로 비행하는 것을 막은 후 금요일에 일본에 도착할 예정이다. 

무토 도시로 조직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일본인이 이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어제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스포니티 아넥스는 19일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가운데 국제올릭픽위원회(IOC)는 예정대로 7월 24일 개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수들은 정상적인 대회 개최가 어렵다는 뜻을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선수들 사이에서도 2020 도쿄올림픽의 정상적인 개최에 대한 의문이 일고 있다. 현역 선수들은 부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으며 연기가 결정된 다면, 빠른 결정을 내려달라는 목소리도 있다고 전해졌다. 

도쿄 올림픽에는 전 세계에서 약 1만1000명의 선수가 참가할 예정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올림픽 예선이 중단, 취소되면서 출전권 중 43%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오늘도 선수들은 확정되지 않은 불안감을 가지고 날마다 땀을 흘리고 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