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내 2727명 확진, 70명 사망
지난 13일 비상사태 선언 가능한 특별조치법 통과
도쿄 내, 4월 초 '도쿄 봉쇄' 시행 이야기 돌아
아베총리와 WHO 총장, 백신과 치료제 개발 협력하기로

28일 기자회견 중인 아베 총리/사진=일본 국무조정실 홍보실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31일 수도 도쿄도에서 신규 확진자 78명이 늘어 총 521명으로 증가했다. 

NHK 등에 따르면 지난 16명이던 추가 확진자가 사흘째 종전 2배인 40명대로 증가했으며, 28일과 29일에는 60명대로 늘었다가 31일에는 지금까지 일일 최대 수치인 78명까지 급증했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다이토구 소재 에이주 종합병원에서 29일 30여명이 감염되고, 입원환자와 직원 400~500명을 대상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는데 벌써 이 중 100명이 확진자로 나타났다. 

31일 오후 5시 기준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2727명이며, 70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갈수록 감염자가 대량으로 늘어날 것이 우려되고 있는 도쿄도는 28일 시민들에게 외출을 자제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또한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는 코로나19 전파에 대응을 위해 개정 신형 인플루엔자 특별조치법상 긴급사태를 선언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해 사실상 정부에 긴급사태 선포를 요청한 상황으로 전해졌다. 

일본 의회는 지난 13일 코로나19가 빠르게 퍼질 경우 총리가 비상사태를 선언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조치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또한 일본의 한 경제 블로그는 "4월 3일 비상 사태가 발표될 것이며, 6일부터 실시될 것"이라는 내용이 게시하기도 했는데 이는 '도쿄 봉쇄'와 함께 실시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다.

이 게시자는 "수도권 1도 3현(지바현, 가나가와 현, 사이타마 현)을 대상으로 비상사태 선언을 낼 것이고, 이에 따라 도쿄가 '잠금'(lockdone) , '도쿄 봉쇄'를 선언한다고 생각한다"고 썼다. 

그러면서 일본의 법률상 프랑스 등의 해외국가처럼 강제로 외출금지 조치하고 이를 어길 경우 처벌할 수 없으며, 어디까지나 요청 지시하고 그 속에서 협력을 받아야 하지만 현재와 같은 사실상의 대응이 아니라 법적 요청되는 의미는 크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일본정부는 확진자 동선파악에 대한 데이터가 제대로 구축되지않아 감염확산 대응의 난항이 지적되어왔다.

한편, 아베 일본 총리와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협력하자는 뜻을 모았다. 이날 전화 통화에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코로나19 대유행을 억제한 열쇠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 후지필름도야마 화학이 개발한 항바이러스 치료제 '아비간'의 임상시험을 다른 나라들과 함께 추진하려는 계획을 WHO가 지지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으며,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WHO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것이라며 일본과의 협력을 동의했다고 전해졌다. 

이날 통화에서는 일본의 비상사태 선포 여부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알려졌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