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유사체 플랫폼 기반 백신 후보물질
VLP는 유전자·다른 치료제에 대한 후보 전달 시스템

코로나19 바이러스항원(Spike)으로 구성된 바이러스유사체 투과전자현미경 (TEM) 이미지/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플랫폼 중 하나인 바이러스유사체 기반 백신 후보물질 제작에 성공했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이 백신 후보물질이 자체 내부과제 성과로 인플루엔자바이러스 구조단백질에 코로나19 바이러스 스파이크 항원을 탑재한 형태의 바이러스유사체 백신 후보물질이라고 7일 보고하였다. 

바이러스유사체(Virus Like Particle, VLP)는 유전물질이 없이 구조단백질로만 구성된 바이러스 입자로 인체 내에서 바이러스 복제가 일어나지 않고 면역반응만 유도하는 백신 형태이다. 

이것은 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한 분자이지만 바이러스 유전물질이 없어 전염성이 없고, 바이러스 구조 단백질의 개별 발현을 통해 자연적으로 발생하거나 합성될 수 있으며, 바이러스 유사 구조로 재조합될 수 있다. 

VLP는 유전자 또는 다른 치료제에 대한 후보 전달 시스템이다. 또한 바이러스유사체 기반 백신은 바이러스 복제가 일어나지 않아 안전하며, 상용화된 백신으로는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이 있다. 

미국 미생물학회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VLP 백신은 기존 백신보다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보호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백신 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보건연구원은 민관이 협력하여 합성항원백신 등의 후보물질도 신속하게 개발하고 있고 실험동물에서 다양한 백신후보물질의 효능도 분석 평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합성항원(서브유닛) 백신은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병원체의 일부 단백질 항원만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합성하여 제조한 백신으로 감염의 우려가 적고 안전성이 높다고 알려져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효능이 입증된 후보물질이 선발되면 해당 연구들의 성과를 이어받아 비임상, 임상시험 등 실용화 연구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기초개발부터 임상시험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것이 백신 개발이지만 향후 비임상 및 임상 수행과정에서 국내 연구기관 및 산업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한 코로나19 백신 자급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병선 국립보건연구원 바이러스질환연구과장은 "이번 백신후보물질을 개발하는데도 두 달이 걸렸다. 동물 실험은 빨라도 두 달이 걸린다. 6월은 돼야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대본 부본부장에 따르면 바이러스 개발에 아직은 우리 인류가 성공했던 적이 없고, 메르스나 사스도 아직 백신이 상용화되거나 실용화된 적은 없는 상황이라고 객관적인 현실을 언급하며, 이번 성과가 백신이 개발됐다는 의미가 아님을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12일 일본 다나베미쯔비시 제약의 캐나다자회사 메디카코사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사체 제작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메디카고는 비임상시험을 시행하고 있으며 8월까지는 임상시험에 돌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해졌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