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농약 '프로사이미돈' 성분
기준치인 0.1㎎/㎏을 초과한 0.8㎎/㎏ 검출
프로사이미돈, 곰팡이 살균제·농약·독성

․제품명[식품유형]: 국화 [감국(꽃, 건조)] ․소분업체(소재지): 한중무역(서울시 동대문구) ․원산지: 중국 ․내용량: 600g/식품의약품안전처
․제품명[식품유형]: 국화 [감국(꽃, 건조)] ․소분업체(소재지): 한중무역(서울시 동대문구) ․원산지: 중국 ․내용량: 600g/식품의약품안전처

중국산 '건국화'에서 잔류농약이 기준치보다 8배가 초과 검출되어 판매중단됐다. 

건국화는 향이 좋고, 은은한 단맛이 나 차로 우려먹는 제품이 많다.

지난 10일 서울시 동대문구 소재 강림무역이 수입 판매한 중국산 '건국화'에서 잔류농약 '프로사이미돈' 성분이 기준치인 0.1㎎/㎏을 초과한 0.8㎎/㎏이 검출되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하고 회수 조치한다고 밝혔다. 

프로사이미돈(Procymidone) 화학구조

프로사이미돈(Procymidone)은 양치류와 쐐기풀 등을 죽이는데 사용되는 농약으로 곰팡이를 없애기 위해 살균제로 쓰이며, 탄저병·잎마름병·잿빛곰팡이병 등을 방제하기 위해 딸기·백합·고추·수박·오이·복숭아·포도 등에 사용한다. 

미국국립의학도서관과 호주 농약 및 수의학국에 따르면 수컷 쥐의 성적인 차이를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진 내분비 교란제이며, 독약으로 간주된다.

회수 대상 제품, 건국화 '감국(꽃, 건조)', 강림무역(서울시 동대문구)/식품의약품안전처

회수 대상은 강림무역이 수입하고, 한중무역이 소분 판매한 중국산 '건국화'제품이며,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하고,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할 것을 당부했다. 

회수 대상 제품/식품의약품안전처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