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은 5.13 우선 등교, 20일부터 순차적 등교
지역 및 학교 여건 등 고려해 시차 등교, 운영 방법 자율적 결정

학년별 등교수업 시작 시기/교육부
학년별 등교수업 시작 시기/교육부

교육부는 5월 연휴 이후 감염증 추이가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관리된다면, 본격적인 유·초·중·고교의 등교수업을 '생활 속 거리 두기' 시행 이후 2주가 경과한 5월 20일 수요일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고등학교 3학년은 진로 진학 준비의 시급성을 고려해 5월 13일부터 등교수업을 우선 시작할 계획이다. 

방역준비와 학교 내 밀집도 최소화를 통한 감염증 예방을 위해 중·고등학교의 경우 고학년부터, 초등학교는 유치원 포함해서 저학년부터 학년별로 일주일 정도의 간격으로 순차 등교한다. 

지역별 감염증 추이 및 학교별 밀집도 등 여건이 다양한 점을 고려해 학년학급별 시차 등교, 원격 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 운영, 학급 단위로 오전/오후반 운영, 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 등 구체적인 학사 운영 방법은 시도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각 시도교육청과 학교는 밀집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학사 운영을 자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교육부는 생활 속 거리 두기가 가능한 소규모 학교의 경우, 학급 내 학생 밀집도가 낮고, 학생의 돌봄 수요가 높아 조기 등교 수업의 필요성이 현장에서 제기되어 왔는데, 이에 따라 특별 광역시를 제외한 60명 이하의 소규모 초중학교 등은 5월 13일부터 등교수업이 가능하다. 

시기와 방법은 시도별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특수학교 또한 유·초·중·고 단계별 등교수업 일정을 준용하되, 시도 및 학교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각 급 학교 방역 준비 상황(’20.4.22.기준)/교육부
각 급 학교 방역 준비 상황(’20.4.22.기준)/교육부

등교 전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자가건강 조사 항목에 메스꺼움, 미각 후각 마비, 설사 등의 증상을 추가하고 이 경우 기존 지침과는 다르게 의료기관 또는 선별진료소에서 진료 진단검사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동거 가족이 자가격리 대상자이거나, 최근 14일 내 해외여행을 다녀온 경우에도 해당 학생 또는 교직원은 등교 또는 출근을 중지시킨다.

등교 시에는 교실 환기, 쉬는 시간 차별화, 소독 철저, 발열 검사 등을 진행하며, 검사를 통해 학생·교직원이 확진된 경우, 학교는 모든 학생·교직원을 자가 격리하도록 하고, 등교수업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며, 보건당국과 협의하여 다른 학생·교직원에 대한 의심 증상 확인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학교 급식의 경우는 학년별 학급별 배식시간 분산, 식사 좌석 이격, 개인별 임시 칸막이 사용 등 학교별 여건을 고려한 예방 조치와 함께 조리 종사자 건강 상태를 매일 2회 확인한다. 

교육부는 등교수업에 대비하여 학생의 출결, 수업, 평가, 기록에 관한 사안을 가이드라인으로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용인 소재 한 중학교 A교사는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자리를 시험대형으로 앉게 되며, 과밀학급인 점을 감안해 최대한 2미터 거리두기를 실천할 계획이지만 아직 회의를 더하고 결정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학교급식은 칸막이 설치 등은 아직 예정이 없지만, 마주 앉지 않고 한 방향으로 앉게 하고 3학년은 4교시 후, 2학년은 점심시간, 1학년은 5교시 후 등의 방법으로 교사가 함께 입장해서 식사하게 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사들이 쉬는 시간없이 연달아 수업에 들어가게 되며, 학생들의 화장실 사용에도 한 명씩 교사가 체크하면서 보내는 방향을 검토 중"이라고도 했다. 또한 열화상온도계 기계를 설치했으며, 각 학급에 체온계와 마스크, 손소독제 등이 확보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슬기로운 학교생활/교육부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