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성 교수팀, 고성능 '금속-그래핀 하이브리드 유연 투명전극' 개발
그래핀이 원자 이동 막아 전극·광활성층 분해 억제
차세대 웨어러블 소자에 응용 가능

개발된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GCEP) 플랫폼 (A)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 제작 공정 모식도 (B) 높은 광투과도로 인한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의 투명도 (C) 유연한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의 모습
개발된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GCEP) 플랫폼 (A)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 제작 공정 모식도 (B) 높은 광투과도로 인한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의 투명도 (C) 유연한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의 모습/UNIST

가격이 저렴하고 효율이 높아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안전성을 크게 높일 전극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투명하고 유연하며 전기 전도도가 높은 그래핀이 삽입돼 기존에 쓰이던 금속전극이 분해되는 현상을 막아준 덕분이라고 한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박혜성 교수팀은 '그래핀 중간층을 삽입한 고성능 금속 기반 유연 투명전극'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불침투성이 뛰어난 그래핀을 이용해 금속전극 기반 패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목되된 '금속-유도 분해 현상'을 억제해 안정성을 크게 끌어 올렸다. 또한 그래핀의 우수한 전기 전도도 및 기계적 내구성을 이용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효율과 기계적 안정성도 큰 폭으로 높였다고 한다. 

빛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만든 태양전지나 전기 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바꾸는 디스플레이 소자인 '광전소자'에는 투명하고 전자를 잘 이동시키는 전극이 들어간다.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을 이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와 효율 (A)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을 이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모식도 (B) 광전변환효율(빨간선)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을 이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와 효율 (A)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을 이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모식도 (B) 광전변환효율(빨간선)/UNIST

지금까지는 금속산화물 기반 전극을 사용했는데, 딱딱하고 쉽게 부서지는 성질이 있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하기는 힘들었다. 

특히 이 전극을 폐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적용할 경우 페로브스카이트(광활성층)에 포함된 할로겐 원소가 금속 산화물 쪽으로 이동해 금속전극과 광활성층의 동시에 분해되는 문제가 있다. 

연구팀은 이 문제를 그래핀 층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그래핀은 전기 전도도가 높아 전자를 잘 통과하지만 원자가 이동하지 못하게 막는 '불침투성'이 있다. 그래핀을 금속 투명전극과 페로브스카이트 광활성층 사이에 중간층으로 삽입하면, 전자는 잘 흐르지만 할로겐 원소는 이동하지 못하게 된다고 한다. 

또한 그래핀 자체가 투명하고 유연해 광전소자용 전극으로 활용하기도 적절하다. 

그래핀 중간층이 삽입된 금속-그래핀 하이브리드 유연 투명전극을 적용해 만들어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16.4%의 광전변환효율을 기록했고, 1000시간이 지나도 초기 효율의 97.5%이상을 유지했다.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을 이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안정성: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을 이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불활성 기체 안의 글러브 박스 환경에서 1000시간에도 안정한 효율(빨간선)을 보였으며(A), 지속적으로 광을 조사해주는 광 안정성(B) 및 연속적으로 100℃의 온도를 가해주는 열 안정성(C)에서도 안정적으로 효율(빨간선)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을 이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안정성: 금속 기반 하이브리드 투명전극을 이용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불활성 기체 안의 글러브 박스 환경에서 1000시간에도 안정한 효율(빨간선)을 보였으며(A), 지속적으로 광을 조사해주는 광 안정성(B) 및 연속적으로 100℃의 온도를 가해주는 열 안정성(C)에서도 안정적으로 효율(빨간선)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UNIST

또한 5천 번의 굽힘 시험 후에도 초기 효율의 94%를 유지하는 등 우수한 기계적 내구성을 보여 차세대 웨어러블 소자에 응용 가능함을 보였다. 

이번 연구는 저명한 국제학술지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5월 13일자로 온라인 출판됐다. 연구 수행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 한국동서발전의 지원을 통해 이뤄졌다.

박혜성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그래핀 중간층 삽입’ 방법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효율과 안정성 등을 크게 향상시켰다”며 “향후 태양전지뿐 아니라 LED, 스마트 센서 등 페로브스카이트 기반의 다양한 차세대 유연 광전 소자 개발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