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오남용우려의약품 지정 및 불법유통 집중점검
제2의 프로포폴이라고 불리는 '에토미데이트'

에토미데이트 의약품 /서울아산병원
에토미데이트 의약품 /서울아산병원

가수 휘성이 투약하고 잠든채 발견되기도 했던 '에토미데이트'에 대한 오·남용 관리가 강화된다. 

지난 2015년에는 폭력조직원 일당이 에토미데이트를 빼돌려 시중에 고가로 팔아넘겨 구속되기도 했다. 당시 검찰은 프로포폴과 유사한 성능을 가졌음에도 마약류로 지정되지 않아 단속 위험도 없어 식약처와 협의해 마약류 지정에 대해 검토하기도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신마취제 '에토미데이트'가 본래 사용목적과 다르게 수면유도제로 불법 유통되는 사례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오·남용우려의약품으로 지정하기 위한 '오·남용우려의약품 지정에 관한 규정' 고시 개정안을 15일자로 행정예고하고 집중 점검한다. 

식약처는 에토미데이트 성분 의약품의 용기, 포장 등에 '오·남용우려의약품'을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경각심을 주고, 의약분업 예외지역에서도 병의원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유통 관리가 강화된다고 밝혔다. 

에토미데이트 화학구조
에토미데이트 화학구조

또한 에토미데이트 성분 의약품이 불법 유통 사용되지 않도록 도매상 의료기관에 대한 집중점검, 온라인 모니터링 및 신속 차단, 불법유통 근절을 위한 홍보 강화 등 다각적으로 관리방안을 연계 추진된다. 

제2의 프로포폴이라고 불리는 '에토미데이트'는 이름의 전신마취 유도 주사제이다. 주로 내시경이나 수술을 할때 프로포폴과 같이 전신마취 용도로 사용된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에토미데이트의 부작용으로 떨림, 운동이상, 오한, 일시적 혈압저하, 호흡이상 등이 있다. 

약학정보원에 따르면 에토미데이트를 권장한데로 투여하더라도 투여 후 24시간 동안은 기계를 조작하거나 운전을 해서는 안되며, 오랜 시간 지속 투여할 경우 일시적으로 부신피질기능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또 단일 유도 용량이 일시적인 부신 기능 저하와 혈청 코르티솔 수치를 감소시킬 수도 있다고 한다. 

패혈증 환자를 포함한 중환자, 간경변 환자, 신경이완제와 마약, 진정제를 전투여받은 환자 등은 신중한 투여가 필요하다. 에토미데이트 투여 후 종종 후두경련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으며 고용량을 투여하거나 중추신경 억제제와 병용하는 경우 단시간 호흡마비가 발생할 수 있다.

식약처는 오·남용 우려 의약품이 불법 유통 사용되지 않도록 적극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