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해양 침적쓰레기 탐지 및 제거방안' 설명회 개최
'제1회 도전·한국 국민아이디어 공모전' 과제 중 하나
공모전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능
코로나19 상황 고려해 설명회 영상을 온라인 생중계 예정

'제1회 도전·한국 국민아이디어 공모전'/광화문1번가 

국민의 집단 지성을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정책화 지원을 위해 처음 개최되는 도전·한국 국민아이디어 공모전이 올해 처음 개최된다.

6일 해양수산부는 '제1회 도전·한국 국민아이디어 공모전' 과제 중 하나로 선정된 '해양 침적쓰레기 탐지 및 제거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1회 공모전의 과제로는 온라인 국민 선호도 조사 결과와 과제 해결 필요성,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쓰레기불법투기방지, ▲소방차구역 불법주차 방지, ▲금연/흡연 구역구분, ▲보이스피싱 예방, ▲해양쓰레기 제거, ▲반려동물 유기예방, ▲1인여성가구 안전확보, ▲소각산불 방지,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등 9개 과제가 선정됐다. 

또한 정부는 국민들이 더욱 쉽게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과제별 설명회를 개최한다. 오는 7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오픈스퀘어-D에서 '해양 침적쓰레기 탐지 및 제거방안'에 대한 과제 설명회가 진행된다. 

공모전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과제 설명회 참가는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설명회 영상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설명회 영상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번 해양수산부의 공모전 과제 설명회는 ▲홍보영상 시청(5분) ▲과제 소개 및 아이디어 제안과 관련된 핵심사항 설명(10분) ▲해양쓰레기 관련 정책추진 현황 등 소개(15분) ▲질의응답(20분) 순으로 진행된다. 현장에서는 설명회 참석자들에게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15일부터 9월15까지 진행된다. 광화문 1번가 누리집의 도전·한국 게시판에서 참가신청서, 아이디어 기획서 등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제출하면 된다. 최우수 아이디어에는 최고 5000만원의 포상금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여하는 등 총 상금 2억5000만원 규모의 시상이 이뤄질 예정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에 많은 국민들이 참가해 해양 침적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제안해주길 바란다"며 "우수한 아이디어들은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해양수산부는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 관리법'의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안을 마련해 2020년 7월 6일부터 8월 17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그간 해양폐기물과 오염퇴적물이 해양환경관리법에 따라 관리되어 왔으나, 해양폐기물 등에 대한 실태 조사, 발생 예방, 오염 원인자 책임 부여 등에 대한 규정이 없어 효과적인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이러한 규정을 담은 해양폐기물관리법을 작년 12월에 제정해 올해 12월 4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