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 지역 확진자 중 500명도 혈장공여 진행 예정
혈장치료제는 항체를 농축 제재화 사용으로 많은 혈액 필요
질본, 코로나19 확진자 5500명의 임상역학 정보 신청기관에 공개

혈액에서 추출한 혈장이 들어있는 팩/사진=DriverDave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을 위한 혈장 공여에 375명의 완치자가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현재까지 공여 참여자 중 171명의 혈장이 모집이 완료됐다. 

1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 코로나19 현황과 함께 혈장치료제 개발 관련 혈장 공여와 관련돼 이와같이 밝혔다. 

혈장치료제는 감염된 후 완치된 사람의 혈장만 있으면 만들 수 있어 항체치료제, 기존 약물 재창출, 신약 등 치료제 보다 수월하게 개발할 수 있다.

그러나 혈장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액 속에 포함된 항체 및 면역글로블린을 농축, 제재화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혈액이 필요하다고 한다. 

중대본은 임상시험에 필요한 혈장은 이미 확보되어 곧 제재 생산 후 임상시험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7월 13일부터는 대구 경북 지역 확진자 중 500명이 혈장 공여를 진행하되 대한적십자사 혈장채혈버스 3대가 지원되고, 계속해서 확보되는 혈장은 향후 임상시험 이후 제재화 할 것이라고 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사진=뉴시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혈장공여에 적극 참여해주고 비록 아직 시작이 안 된 임상실험조차도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혀오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도 고맙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혈장 공여의 참여요건은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이며, 완치 및 격리 해제 후 14일 이상 경과한 경우에 해당되며, 참여 의료기관은 고대안산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경북대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등이다.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임상 근거에 기반을 둔 방역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코로나19 확진자 5500명의 임상역학 정보를 이르면 14일 신청기관 11개 중 9개에 우선 공개하기로 했다. 

모든 정보는 익명화 과정을 거쳐 개인정보 유출이 없는 형태로 가공됐다. 코로나19 환자정보 활용위원회의 심의 후 통과 기관에 지정된 정보공개 시스템에 접근 권한을 부여한다. 이번에 접근이 허용된 곳은 의료기관 7개, 학교 2개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임상적 특징을 분석하고 병상계획 등에 참고할 수 있는 '중증도 현황 분석'과 입원시 무증상 확진자의 치료와 관리방안에 대한 근거 제시를 위한 연구에 활용된다.

또한 코로나19 환자의 천식과 COPD(만성폐쇄성폐질환,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기저질환과의 연관성 규명이나 의료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위한 정책적 제안 등의 연구에도 자료로 쓰일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임상역학정보 공개를 계기로 전문가들이 방역대책 수립에 필요한 과학적 근거 자료를 생산해 주길 바라며, 코로나19 관련 연구에 관심있는 기관의 신청을 요청했다. 

한편 11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35명이 늘어 총 1만3373명으로 나타났다. 이날 79명이 새로 격리해제됐고, 941명이 격리 치료 중이다. 사망자는 추가로 늘지않아 총 288명을 유지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