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깊숙한 곳에 한둘 이상은 보관 중인 폐휴대폰, 개인 정보가 노출될까봐 불안하고 일반 쓰레기로 버리기엔 애매한 이것을 안전하고 친환경적으로 배출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또한 재활용을 통해 조성된 수익금은 기부 기관을 통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사용되며, 기증자는 기부금 영수증도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먼저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을 소개한다.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KERC)'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21조에 따라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친환경 재활용 기술의 개선을 위한 연구,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폐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 등 대국민 홍보교육 및 지원사업도 담당하고 있다.

사용자가 KERC(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을 통해 폐휴대폰을 처리하며 얻을 수 있는 유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여 안전하게 버릴 수 있다. 둘째, 폐휴대폰 안의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안전하게 처리하여 환경 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 셋째, 버려지는 자원을 재활용함으로써 한정된 자원을 절약하고 추가 휴대폰 제조를 위한 희유금속(,,구리,팔라듐,코발트 등) 채굴로 인한 자연 파괴를 방지할 수 있다.

스마트폰 재질 구성비 [이미지 출처=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수거된 폐휴대폰은 폐기물관리법과 자원순환법에 근거하여 적정 재활용업체에서 전량 재활용 하고 있는데, 본체는 파쇄 후 유가금속을 회수하며, 배터리는 방전하여 파쇄 후 건식 또는 습식공법을 이용하여 코발트, 구리 등을 추출한다. 충전기는 파쇄 후 합성수지류 처리방법으로 재활용한다. 따라서 폐휴대폰 본체 뿐 아니라, 배터리, 충전기도 회수·재활용 대상 품목이다. 본체가 없고 배터리나 충전기만 있어도 수거 대상이다.

배출 품목 [이미지 출처=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스마트폰은 일반 금속, 플라스틱, 유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휴대폰의 제작 연도, 제조사 및 종류에 따라 주요 구성 성분과 비율은 달라질 수 있다. 수도권 자원 순환센터는 수합한 폐휴대폰을 받아서 폐휴대폰과 배터리, 케이스 등 악세사리를 분류하는 1차 작업을 거쳐, 폐휴대폰 본체는 휴대폰의 형태가 남지 않도록 파쇄하고, 각 물질별(플라스틱, , 구리 등)로 모으는 선별 과정들을 거쳐 자원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스마트폰 구성 성분 [이미지 출처=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폐휴대폰 배출 방법은 이용이 용이한 택배사를 통해 착불로 수도권자원순환센터 폐휴대폰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된다. 폐휴대폰의 무게에 따라 정산된 수익금은 보낸 이 개인명으로 기부하며, 기부 단체에서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해준다. 기부금 영수증을 원하는 사람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 정보를 입력한 뒤 발급 받을 수 있다.

폐휴대폰 처리과정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폐휴대폰 처리과정 [이미지 출처=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2018년 기부내역 및 KERC(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의 수익금 사용내역은 다음과 같다.

* 저소득가정세대아동 학습비, 치료비 지원

사 업 명 : 학습비 및 의료비 지원사업

사업목적 : 학업의지가 있는 저소득 아동 및 질병·장애 등으로 인해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을 지원함으로써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

사업기간 : 20193~ 12

지원대상 : 저소득가정 아동 20(장학금 및 의료비 각 10, 변동 가능)

 

* 사회복지기관 공기청정기 지원사업

사 업 명 : 사회복지기관 공기청정기 지원사업

사업목적 :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질 오염으로 실내 공기청정기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사회복지기관에 공기청정기를 지원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함

사업기간 : 20193~ 7

지원대상 : 경기지역 아동보육시설 및 그룹홈(공동생활가정)

지원물품 : 공기청정기 약 66

 

폐휴대폰 보내실 곳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나눔폰)
수도권자원순환센터
폐휴대폰 담당자 앞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덕성산단168번길 19 우편번호: 1713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