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정연우 디자인학과 교수팀의 휠체어 디자인, IDEA 2020 본상 수상
환자 말고도 누구나 타고 싶은 '1인용 운송수단' 개념 제시
경량화 위해 그래핀과 그물 형상의 고탄성 직물소재 활용

오로 플럼(Oro Plume)을 디자인 한 정연우 교수팀. 이번 디자인 프로젝트에는 정연우 교수와 차진희, 구교휘, 박초은, 장우인 연구원이 함께 참여했다. /UNIST 제공

국내 연구진이 기존의 무겁고 환자만 타는 휠체어의 고정관념을 벗어나 누구나 타고싶은 모양과 편리함을 갖춘 새로운 디자인으로 세계적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내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어 더욱 기대가 되고 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디자인학과 정연우 교수팀이 휠체어 디자인 컨셉 '오로 플럼(Ore Plume)'으로 미국 IDEA 2020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IDEA(International Design Exellence Award)는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에서 주관하는 디자인상으로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알려져있다. 

정 교수 연구팀의 오로 플럼은 초경량 소재로 양 바퀴 안에 모터가 장착돼 있으며, IDEA 2020 프로페셔널 컨셉 '의료와 건강'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사진] 정연우 교수팀이 제작한 휠체어 디자인 샘플 /UNIST 제공

전동 모터가 이동을 보조하고 기능성을 극대화하고 컬러와 형태 또한 심미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팀은 경량화를 위해 그래핀과 그물 형상의 고탄성 직물소재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안해 휠체어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인휠(In-Wheel) 모터만으로도 충분히 구동이 가능하게 되는 원리이다. 

'오로 플럼' 휠체어 사용방법 설명 / UNIST 제공

모터작용을 위해 사용자가 별도의 컨트롤러 없이 바퀴를 미는 동작만으로도 쉽게 휠체어를 조작할 수 있다고 한다. 양쪽 바퀴를 밀면 가동되고, 당기면 멈추는 식으로 방향 전환을 위해서는 한쪽 바퀴만을 밀면 된다.

정 교수는 "휠체어 사용자는 무거운 휠체어를 힘들게 밀면서 환자라는 인식을 견뎌야 하지만 '오로 플럼'은 가볍고, 아름다우면서 이동수단으로서 편리함 까지 갖춰 몸이 아픈 사람만 이용한다는 고정관념을 벗어났다"고 말했다. 

또한 실제 제품 출시를 위한 작업도 진행 중으로 (주)드론돔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내년 양산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오로 플럼 휠체어 디자인 사용 예시 /UNIST 제공

연구팀은 사용자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해 안정된 무게 중심을 찾고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와 다양한 양산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프로토타입 제작을 완료했고 올해 말 1차 양산 시제품을 기대하고 있다. 

해당 디자인은 지난해 2019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했으며, 2018 스파크 어워드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