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라면, 반드시 은박 뚜껑 완전히 제거하고 조리
간편죽 등 레토르트 식품, 전용용기에 옮겨 조리 또는 조금 개봉한 후 사용
통조림, 남은 음식은 다른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통조림 체로 보관하면 주석(Sn) 금속이 식품 용출

코로나19 장기화로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컵라면, 즉석카레, 즉석밥 등 간편조리식품의 소비가 많다. 

간편조리식품은 그 포장 용기의 재질과 형태가 다양하다보니 제품에 표시된 조리방법이나 주의사항 등을 확인하지 않으면 화재나 유해물질이 용출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컵라면의 경우 보통 뜨거운 물을 부어 조리하는데 일부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으라는 표시 제품도 있어 '전자레인지 조리'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컵라면 뚜껑의 은박 성분은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를 투과 못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어 반드시 은박 뚜껑을 완전히 제거하고 조리한다. 

컵라면의 조리법 표시 /식품의약품안전처

간편죽이나 국밥, 즉석카레·짜장, 곰탕 등은 '중탕용'인지 '전자레인지용' 인지 확인

단층 플라스틱 필름이나 금속박 또는 이들을 여러 층으로 접착한 포장재를 레토르트 포장재라고 한다.

이런 레토르트 식품은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경우, 전용용기에 옮겨 조리하거나 절취선을 따라 잘라낸 후 데우고, 파우치 형태의 제품은 밑면을 넓게 펴서 조리하는 동안 쓰러지지 않도록 한다. 

만두나 즉석밥 등 플라스틱 필름으로 밀봉 포장되어 있는 경우 그냥 조리할 경우 수증기압 상승으로 제품 포장이 터질 수 있으므로 포장을 조금 개봉한 후 사용한다. 

간편죽이나 국밥, 즉석카레 등 레토르트 식품 조리 방법 /식품의약품안전처

통조림 금속캔 식품의 경우는 먹을 만큼 덜어서 먹고 남은 음식은 다른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해야 한다. 

참치, 과일채소통조림, 장조림 등 통조림 뚜껑을 개봉한 채로 보관하면 미생물에 오염될 수 있고, 밀봉한다고 해도 과일채소통조림 같은 '주석코팅' 캔은 산소 접촉에 의해 주석(Sn)이 식품으로 용출될 수 있다. 

주석은 부식을 방지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통조림에 코팅해 사용되어 왔다. 

주석(Sn)
주석(Sn)

일반적으로 주석이 코팅된 통조림에 담긴 식품이나 음료를 먹어서 노출될 수 있고, 통조림 내용물의 성질에 따라 주석 용출이 다를 수 있고 부식촉진제가 포함되었을 때 통조림으로부터 주석이 용출될 수 있다. 

유럽식품안전청에 따르면 위를 통한 흡수율은 매우 낮아서 대부분 변으로 배출된다고 알려져있으나 독성을 가지고 있어 많이 노출될 경우 심각한 내분비교란 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고 한다. 

금속캔으로 된 식음료를 구입할 때 찌그러지거나 볼록하거나 외부변형이 있는 것은 섭취하지 않는게 좋겠다. 

전자레인지 조리는 출력세기와 시간을 잘 지키고 반복 사용하지 않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시중 유통 중인 즉석밥 용기 대상 실제 조리조건에서 기준 규격 이외에 유해물질 용출에 대해서 조사했는데 플라스틱 제조에 사용되는 산화방지제, 안정제, 가소제 등 첨가제(페놀 등 13종) 등 물질 분석한 결과, 표시 사항을 준수해 조리할 경우는 모두 불검출로 안전한 수준이라고 2일 식약처는 밝혔다. 

이것은 표시사항을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는 유해물질이 검출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반드시 제품에 표시된 조리조건을 지켜 조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