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제제', 12세 미만 어린이 투여 금기
기침약 성분 '덱스트로메토르판', 우울증·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복용가능한지 확인필요
콧물약 성분 '클로르페니라민', 졸음·집중력 저하...어르신 부작용 주의

감기약 사용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떤게 있을까? /사진=픽사베이

전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이후 개인 위생관리의 강화로 감기 환자는 크게 줄었지만 요즘은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인 겨울이다. 

감기약 사용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떤게 있을까?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한 감기약의 안전사용 정보에 따르면 어린이나 어르신은 감기약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한 성분이나 그 양, 복용 기간 등을 주의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먹기 전에 의사와 약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세트아미노펜 ⓒ케미컬 뉴스CG
아세트아미노펜 ⓒ케미컬 뉴스CG

보통 많이 알려진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은 '서방형제제'의 경우 12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투여를 하면 안되며, 하루 최대복용량(400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서방형제제란 일반약과 달리 약성분이 좀 더 천천히 나오도록 특수하게 만들어진 약이다.

감기약 성분 병용금기 등 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침약 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DXM)'은 진정제, 각성제 속성을 갖춘 모르피난계 약물에 속하며, 우울증 또는 파킨슨병 환자가 복용해야 하는 경우 치료 중인 약과 함께 복용이 가능한지 꼭 확인해야 한다. 

콧물약 성분인 '클로르페니라민'의 경우 졸음과 집중력 저하를 일으키며, 어르신의 경우는 이런 부작용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클로르페니라민' DUR 성분 품목정보 /의약품안전나라 DUR성분고시 갈무리

미국 약사협회에 따르면 클로르페니라민의 기타 부작용으로는 구강 건조와 천명 등이 있다. 

식약처는 의료현장에서 의사와 약사가 처방 및 조제 시 사용하는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에 병용금기 성분 등을 추가하기 위해 '의약품 병용금기 성분 등의 지정에 관한 규정'을 행정예고하고 다음달 17일까지 의견을 받는다고 30일 밝혔다. 

대표 감기약 성분 함유 일반의약품 현황 /식품의약품안전처

추가된 성분은 감기약 성분 '슈도에페드린'을 포함한 병요금기 21개 성분 조합, 특정 연령대 금기 11개 성분, 임부금기 189개 성분 등이다. 

임부금기 1등급의 경우 태아위해성이 명확하고, 위험성이 치료상의 유익성을 상회하여 원칙적으로 사용금지되며, 2등급은 태아위해성이 나타날 수 있고, 치료 상의 유익성이 잠재적으로 위험성을 상회하거나 명확한 임상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예외적 적용된다. 

임부금기 2등급에는 해열진통제인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과 비충혈제거제인 '슈도에페드린'이 있다. 

효능군 중복주의는 약리기전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효능군 내에서 중복 투여될 때 추가적인 효과의 증가보다 부작용 가능성이 높아져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는 의약품 안전 사용을 위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의약품 적정 사용을 위해 관련 정보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