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뇨 작용, 교감신경 차단, 칼슘채널 차단,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저해
부작용...부종·안면홍조, 마른기침, 소화불량·설사·복통 등
자몽주스와 자몽은 칼슘채널차단제 작용 증가시켜 부작용 많아져

 고혈압 유병율 / 출처=질병관리본부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60대 절반가량이 고혈압으로 보고되고 있는 우리나라는 성인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분류된다.

유전적, 체질적 요인 등이 주원인인 고혈압은 자연적으로 완치되기 어려운 만성질환으로 대부분 약물치료가 필요하고 심부전, 심근경색, 뇌종중 등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

고혈압 환자들이 매일 복용해야 하는 고혈압약의 종류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작용 방식에 따라 ▲이뇨 작용을 통한 혈압 저하 방식, ▲교감신경 차단, ▲칼슘채널 차단, ▲안지오텐신전환 효소 저해,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 작용 등이 있다.

고혈압약물의 종류 /질병관리본부

수분배설을 촉진하는 이뇨 작용 방식의 주요 성분은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푸로세미드, 스피로노락톤 등이 있는데, 저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어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오렌지, 바나다, 건포도 등 과실류와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혈관수축, 심장박동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차단하는 교감신경 차단방식의 주요 성분은 독사조신, 아테놀롤, 카르베딜롤, 프로프라놀롤 등이다. 

심장세포막에 칼슘채널을 차단해 혈관을 확장하는 칼슘채널 차단방식의 주요 성분은 암로디핀, 딜티아젬, 베라파밀 등이다. 부종이나 안면홍조 등이 일반적인 부작용이다. 이러한 성분은 자몽주스나 자몽을 섭취 시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 자몽주스가 칼슘채널차단 작용을 증가시켜 부작용이 더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약 복용 1시간 이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 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저해는 혈관수축 작용이 있는 안지오텐신Ⅱ의 생성억제를 통해 혈관을 확장하는 방식이다. 주요 성분은 캡토프릴, 애날라프릴 등이며, 마른기침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방식은 주요 성분이 로사르탄, 발사르탄, 올메사탄 등이며, 소화불량이나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고혈압약의 복용시 부작용은 의사와 충분히 상의해서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변경할 수 있다. 

고혈압약 복용시 주의사항 /식품의약품안전처
고혈압약 복용시 주의사항 /식품의약품안전처

고혈압 환자들은 대부분 고치혈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심뇌혈관 질환 발생의 위험성이 더욱 커지게 되기 때문에 운동과 식이요법을 함께해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한 알에 혈압과 콜레스테롤 등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복합제가 시판되고 있다.

또한 한 가지 약물만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은 환자들을 위해 작용 방식이 다른 여러 성분으로 구성된 다양한 복합제가 개발되어 있어 의사와 상의해 고혈압약을 올바르게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난 2일 식약처는 밝혔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부모님이 드시는 약은 몇 가지인지, 제 시간에 잘 복용하시는지, 중복 복용은 없는지 여쭤보고 도움이 될만한 휴대전화 알람 등을 챙겨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