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반려동물 전성시대지만, 늘어가는 '펫팸(Pet+Familiy)족'들 중에는 초보 보호자들도 많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 중 반려동물이 먹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반려동물건강] 반려견이 꼭 피해야 할 음식  
[반려동물건강] 고양이가 꼭 피해야 할 음식  
[반려동물건강] 거북이가 꼭 피해야 할 음식  
[반려동물건강] 햄스터가 꼭 피해야 할 음식
[반려동물건강] 새가 꼭 피해야 할 음식
[반려동물건강] 토끼가 꼭 피해야 할 음식
[반려동물건강] 카멜레온·이구아나가 꼭 피해야 할 음식

이번에는 기니피그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기니피그 /사진=픽사베이

◆ 육류와 유제품

생선,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할 것 없이 기니피그에게 육류를 주면 안 된다. 기니피그는 초식동물 소화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단 육류를 소화를 시킬 수 없다. 위장장애를 비롯한 심각한 부작용과 함께 질병은 물론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유제품 역시 마찬가지로 소화시킬 수 있는 효소가 없어 장애를 일으킨다. 증상 발현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간혹 유제품을 먹고 정상적으로 보이더라도 오해를 하면 안 된다.

◆ 감자

감자에 주 영양분 탄수화물은 소화도 어렵거니와 기니피그를 비만으로 유도하고 혈당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리고 정작 비타민과 미네랄은 필요한 수준에 못 미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감자에 있는 칼슘은 비뇨기 계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성체가 된 기니피그에게 과도할 경우 방광 및 신장 결석, 혈뇨, 요로 감염 등을 유발한다. 감자껍질에 많은 알칼로이드 성분은 독성으로 기니피그에게 질병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감자는 기니피그에게 위험하다.

알칼로이드를 구성하는 솔라닌, 차코닌-'감자의 α-솔라닌과 α-차코닌의 총 함량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전략 평가' /SciennceDirect 갈무리

◆ 견과류나 씨앗

견과류와 일부 씨앗들은 높은 칼로리와 많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를 감당하기엔 기니피그는 매우 작은 동물이다. 이 식품들은 기니피그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거의 없는 상태에서 체중 증가와 혈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무엇보다 기니피그가 초식동물이지만 견과류는 소화하기가 어렵다. 복통을 기본으로 소화불량·묽은 변·배변장애를 목격하게 될 수 있다. 더욱이 견과류에는 칼슘도 있어 앞서 감자와 같은 문제도 우려된다.

기니피그를 위한 치과 치료 설명 이미지/TheVetShed 갈무리

기니피그의 강한 이빨은 보기와 달리 단단한 견과류를 처리하는데 그렇게 탁월하지는 않다. 견과류를 어설프게 섭취할 경우 질식할 위험이 있고 치아 사이에 낄 수 있어 소화 외적으로도 기니피그에게 좋지 않다.

◆ 코코넛과 건포도

대단히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전혀 권장하지 않는 메뉴다. 코코넛은 지방, 건포도는 당이 상당히 높아 기니피그의 체중 문제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 기타

기니피그는 이빨이 꾸준히 자라며, 이로 인해 단단한 것을 갉는 습관이 있다. 그래서 장난감이나 나무 블록을 넣어주는데 이때 원목 형태의 삼나무나 소나무는 피해야 한다. 삼나무와 소나무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화합물(탄화수소, 페놀 등)이 기니피그에게는 유해하다.

대부분의 반려동물에게 금지하는 초콜릿·커피·아보카도·향신채는 기니피그에게도 절대 주지 않아야 한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