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 ‘Mobility & ESG, Seoul’에서 미래 기술 소개
CCU(이산화탄소 포집∙활용)
VIB ESS(바나듐이온 배터리 에너지저장시스템)
친환경 스페셜티 소재 기술 전시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완료 등 배터리 4대 소재 사업 본격 확대, 수소 선진 기술 확보 및 개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3'에서 롯데케미칼도 창사 처음으로 참가한다.

롯데케미칼 CI
롯데케미칼 CI

3일 롯데케미칼은 이번 CES에서 CCU(Carbon Capture, Utilization,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기술과 미래 배터리 소재인 VIB ESS(바나듐이온 배터리 에너지저장시스템), 친환경 스페셜티 소재 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관 ‘Mobility & ESG, Seoul’에 참여해 첨단 기술을 보유한 유망한 스타트업 8개사 등과 함께 미래 기술을 글로벌 고객사들에게 소개한다.

CES 2023 서울관 ‘Mobility & ESG, Seoul’ 부스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이 소개하는 CCU(Carbon Capture & Utilization,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기술은 국내화학업계 최초로 기체분리막을 활용한 신기술 실증 설비로서, 배출권 구매 비용 절감과 기술 확보 통한 사업 진출, 글로벌 탄소중립 대응 통한 ESG 경영을 강화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0년부터 실증 운영을 진행해 탄소 포집용 기체분리막의 성능 검증을 완료하였으며, 실증 과정에서 수집, 분석한 데이터 및 운전 기술을 바탕으로 대산공장에 글로벌 화학사 최초 분리막 탄소포집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CES 2023 서울관 롯데케미칼 전시ZONE /롯데케미칼 제공

VIB(바나듐이온 배터리) ESS (에너지저장시스템)는 물 기반 전해액을 사용해 발화 위험성이 원천적으로 차단된 배터리로서, 산업용, 가정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이 기대되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의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바나듐이온 배터리제조업체인 ‘스탠더드에너지’ 지분 약 15%(약 650억 원 투자)를 확보한 2대 주주로서 다양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CES 2023 서울관 롯데케미칼 전시ZONE /롯데케미칼 제공

한편, 롯데케미칼은 지난달 22일 동반성장위원회가 주최한 2022년도 대한민국 동반성장 대상에서 파트너사의 ESG 지표 개발 및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ESG 지원사업’ 분야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롯데케미칼 김교현 부회장은 2023년 신년사를 통해, “2022년은 회사의 새로운 미래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다지는 한 해였다”며, “2023년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게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업구조의 근본적 재편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