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열분해유 공장 원료로 폐어망 등 해양폐기물 활용
기존 대비 약 3배 이상 탄소저감 효과 기대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친환경 기술·사업 더욱 가속화”

해양폐기물은 사람이 살면서 생긴 모든 부산물이자 바다로 들어가 못쓰게 된 물질로, 해양과 바닷가에 유입·투기·방치된 폐기물이다. 해양폐기물은 대부분이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고 해양에서 자연 분해되는데 수백 년이 걸린다.

연간 해양쓰레기 수거량(단위: 톤) /해양환경공단 갈무리
연간 해양쓰레기 수거량(단위: 톤) /해양환경공단 ⓒ포인트경제CG

국내 기준 연간 약 5만 톤이 발생하는 해양폐기물은 육지 쓰레기와 별 다를 게 없지만, 폐기 비용으로 인해 수거가 원활하지 않고 수거되더라도 처치가 곤란해 방치되거나 주로 소각되어 왔다.

LG화학, 해양폐기물로 재활용 플라스틱 만든다

폐어망으로 만든 열분해유 원료 /LG화학 제공

12일 LG화학이 자원 순환 업체 넷스파(NETSPA)와 해양폐기물 재활용을 통해 자원순환 체계 구축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넷스파가 해양폐기물에서 플라스틱을 선별 · 가공해 제공하면, 이를 활용해 재활용 플라스틱을 생산하게 되며, 이로 인해 LG화학은 24년 가동 예정인 충남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 열분해유 공장의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자원순환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해양 생태계보호와 탄소배출 저감까지 기대하고 있다. 해양 폐기물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로 활용하고 해양 쓰레기를 줄이는 동시에, 화석연료 기반의 기존 제품 대비 탄소도 3배가량 줄일 수 있다.

플라스틱은 오랜 기간 분해되지 않는 단점으로 인해 자원을 일회성으로 소모하는 것은 지속가능 하지 않다. 폐기물을 다시 재자원화하여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로 전환하는 것이 천연 자원의 소모와 폐기물을 저감하여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신규 자원의 채굴과 폐기물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저감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는 것.

LG화학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재활용한 PCR(Post Consumer Recycled) 플라스틱을 생산해 플라스틱 폐기물의 매립과 소각을 줄이고 기존의 화석 원료 사용도 줄이는 자원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폐어망으로 만든 열분해유 원료 /LG화학 제공

LG화학은 2050 넷제로 선언 이후 ▲바이오 원료의 친환경 플라스틱 출시, ▲바이오매스 발전소 합작사 설립, ▲이산화탄소 포집으로 플라스틱 생산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신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해양폐기물 자원 순환 등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친환경 기술과 사업을 더욱 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