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혁신신약 개발 회사인 '지뉴브' 용역 완료 후 공동 연구 본격 개시
셀트리온 라이선스-인 행사 시 단계별 마일스톤 지급
자체 개발-오픈 이노베이션 병행해 신약 개발 등 신성장동력 확보

종합생명공학 기업 셀트리온이 국내 혁신신약 개발 회사인 '지뉴브'와 항체 신약 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최근 자연면역과정으로 생성된 항체의 이점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셀트리온은 마우스를 통해 다양한 항체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지뉴브와의 협업으로 고부가가치 신약 개발 가능성을 타진한다는 전략이다.

셀트리온, 지뉴브와 항체 신약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14일 셀트리온은 지뉴브와 항체 발굴 및 신약 개발 추진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선행되는 지뉴브의 항체 발굴 용역이 마무리가 되면 지뉴브가 보유한 항체 발굴 플랫폼 ‘샤인마우스(Shine Mouse®)’를 활용해 최대 2종의 항체의 발굴 및 연구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본격 개시한다.

이 공동연구 결과에 따라 셀트리온이 라이선스-인 옵션을 행사할 경우, 항체 건당 개발 마일스톤은 최대 330억 원, 상업화 이후 누적 매출 10조 달성 시 판매 마일스톤은 최대 9000억 원까지 지뉴브에 지급하게 된다.

지뉴브는 2016년 설립된 국내 바이오텍으로 신경질환 및 면역항암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자체 단일 B세포 분리 항체 발굴 플랫폼 및 면역강화마우스 ‘샤인마우스(Shine Mouse®)'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키트루다 유사 항체인 ‘anti-PD-1’를 비롯한 다수의 항체를 발굴하고 개발한 바 있다.

셀트리온은 주력 사업인 항체 바이오시밀러 외에도 자체 개발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신약 개발 등 신성장동력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국내외 바이오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항체 신약을 비롯해 항체 기반의 고부가가치 신약인 ADC, 이중항체, 항암바이러스, 마이크로바이옴 등 차세대 신약 분야에서 기술 확보와 제품 개발을 강화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자체 보유한 항체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신약 개발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지뉴브처럼 잠재성 높은 바이오 기업들과 적극 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셀트리온은 지난 3일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2022년 연결 기준 매출액 2조 2839억 원, 영업이익 6471억 원, 영업이익률 28.3%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액이 20.6% 증가한 것으로, 본업인 바이오시밀러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규모의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포인트경제 이민준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