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지애나 지역 신규 블루 암모니아 설비 건설 · 운영 등 협력방안 구체화
황진구 대표, ‘한미 첨단산업∙청정에너지 파트너십’ 체결 행사 참석
미국 내 청정 수소∙암모니아 생산거점 및 안정적 공급물량 확보 통해 국내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

롯데케미칼이 세계 최대 암모니아 생산기업 CF인더스트리(CF Industries Holdings Inc.)와 미국 루이지애나 지역의 청정 암모니아 생산협력을 위한 세부 MOU를 체결했다.

롯데케미칼이 CF인더스트리스와 미국 루이지애나 지역의 청정 암모니아 생산협력을 위한 세부 MOU를 체결했다.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26일 롯데케미칼은 국내 수소경제 조기 활성화와 그룹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미국 현지시간 25일 열린 '한미 첨단산업∙청정에너지 파트너십'에서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인 황진구 대표와 CF인더스트리스 크리스 본(Chris Bohn)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루이지애나 지역의 신규 블루 암모니아설비 투자· 운영 등 양사 협력방안을 구체화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 2월 양사가 체결한 '美 청정 암모니아 생산 투자 및 국내 도입 협력 MOU'에서 지역과 업무 범위를 구체화한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행사에서 양사 협력을 공표함으로써 긴밀한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고.

양사는 탄소포집기술(CCS)을 적용해 청정 암모니아를 생산하고 이를 한국으로 공급해 전력 발전용, 암모니아 사용 선박에 공급하는 벙커링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 롯데케미칼의 글로벌 인프라와 CF인더스트리스의 암모니아 플랜트 운영∙유통 네트워크 역량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인 황진구 대표는 “국내 시장에 경쟁력 있는 청정 수소∙암모니아의 공급을 위해 미국 대표 암모니아 기업인 CF인더스트리와 전략적 협력을 더욱 구체화할 수 있게 되었다”며, “글로벌 청정수소 시장의 리딩 컴퍼니로 발전함과 동시에 국내 수소 산업의 조기 안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전 세계적 노력에 동참하면서 그룹의 석유화학 핵심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은 글로벌 청정에너지 보급과 탄소저감 성장을 위한 수소 에너지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30년까지 총 6조 원을 투자해 120만 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 판매한다는 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지난 25일 롯데케미칼은 10kg쌀 약 3000포를 송파구청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동행쌀’은 롯데케미칼의 대산공장 인근 지역에서 구매한 농산물을 우리 주변의 취약 계층에게 전달하여 따뜻한 나눔의 의미를 같이 되새기자는 뜻으로 준비한 기부물품으로, 지난 2021년부터 매년 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