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FRAS(Asia-Pacific Food Regulatory Authority Summit)
아프라스 서울선언문 채택…7개 회원국 모두 서명
3년간 의장국으로 사무국 설치와 실무그룹 운영, 회원국 간 소통 등 임무 수행
오유경 처장 "식품 안전 수준 높이도록 선도적인 역할 할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

대한민국이 아시아-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Asia-Pacific Food Regulatory Authority Summit, 이하 아프라스)의 초대 의장국으로 선출됐다.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서울에서 열린 제1회 아시아-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아프라스 2023)에서 한국이 초대 의장국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뉴시스

아프라스는 뉴질랜드, 베트남, 싱가포르, 중국, 필리핀, 한국, 호주 등이 함께 하게 됐으며, 오유경 식품의약처장이 의장으로 선임되어 3년간 우리나라는 의장국으로 사무국 설치와 실무그룹 운영, 회원국 간 소통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회원국들은 아프라스의 설립에 따른 운영규정(TOR)을 채택하고 실무그룹 운영과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이행과제도 의결했다. 아프라스 실무그룹은 아·태 지역 내 식품 규제환경을 분석하고 식품 안전관리의 디지털화와 식품 분야 탄소중립 방안을 심층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아프라스 실무그룹은 식품 안전을 위해 새로운 글로벌 이슈를 신속히 분석해 국제 식품환경 변화에 협력 대응하는 것에 합의하고, 아·태 지역의 안전한 식품 유통환경 조성과 공통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체계 강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아프라스 「서울선언문」을 채택해 7개 회원국 모두 서명했다.

아프라스 서울선언문 /식품의약품안전처

회원국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지속하기 위해 아프라스 회의를 연 1회 개최하기로 합의했으며, 2024년 제2회 아프라스 회의는 의장국으로 선출된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싱가포르 식품청장 림 콕 타이(Lim Kok Thai)와 신소재 식품원료 분야 기준 등 양국의 공통 관심사항을 도출하고 양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식품안전 협력 약정(MOU)을 체결하기로 협의했다.

오유경 처장은 “이번 아프라스 출범으로 세계 최초의 식품규제기관장이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식품안전에 관한 다양한 이슈를 논의하고 규제기관 간 역량강화에 합의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라며, "새로운 식품안전 이슈와 변화를 신속히 파악하고 회원국의 식품 안전 수준을 높이는데 우리나라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