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예산 지원하기 위한 대책 마련"
"모든 것 국산화 아냐…"
수입처 다변화, 원천기술 구매, 해외의 원천기술 보유 기업과의 인수합병도 지원

ⓒ포인트경제 [출처=이낙연 총리의 facebook] 2019.08.14
ⓒ포인트경제 [출처=이낙연 페이스북] 2019.08.14

14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강화는 일본의 경제보복이 없었더라도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대전 유성구에 있는 한국기계연구원을 방문한 뒤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이같이 밝혔다. 

ⓒ포인트경제 [출처=이낙연 페이스북] 2019.08.14

이 총리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정부가 추진 중인 소재·부품·장비산업 지원 방안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정부의 정책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장비산업의 기반기술을 연구하는 기계연구원을 방문했다.

정부는 지난 5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하며 R&D(연구개발) 예산 매년 1조원 이상 투자, 신소재 개발 관련 R&D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을 공언한 바 있다.

이 총리는 현장에서 박천홍 한국기계연구원장으로부터 기계연구원의 연구 현황과 장비산업 육성을 위한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참석자들과 장비기술 국산화 등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4일 오전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열린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출처=이낙연 총리의 Facebook]
ⓒ포인트경제, 14일 오전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열린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출처=이낙연 페이스북]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최근 들어 어떤 분야를 특정 국가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과잉의존의 위험성을 실감한다"며 "소재·부품·장비 같은 핵심분야의 수입뿐만이 아니라 수출도 특정 국가에 지나치게 의존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정 국가에 대한 과잉의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육성·강화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하고, "이를 위해 법령 개정과 함께 예산 지원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산화가 필요한 분야는 국산화를 해야 하지만, 모든 것을 국산화하자는 것은 아니다"며 "상황에 따라 수입처 다변화, 원천기술 구매, 해외의 원천기술 보유 기업과의 인수합병(M&A)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 후 이 총리는 참석자들과 함께 대형플랜트실험실로 이동해 국산 CNC(기계 공작을 제어하는 전자 모듈)가 탑재된 공작기계에서 절삭 가공을 시연했다.

이후 이 총리는 장비 신뢰성 평가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에서 기술 국산화에 힘쓰고 있는 기계연구원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