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사진 출처=픽사베이]

치즈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있다. 

펜실베니아 주 연구에 따르면 치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산화방지제가 식이요법의 높은 염분으로부터 혈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무작위 교차 설계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성인이 높은 나트륨을 섭취했을 때, 혈관 기능 장애도 경험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같은 성인이 하루에 4인분의 치즈를 같은 고나트륨 식단과 함께 섭취했을 때 이런 효과를 경험하지 못했다.

펜실베니아 주(州)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연구를 이끈 빌리 알바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가 사람들이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할 때 생기는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맛 좋은 음식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바 박사는 "식이 나트륨을 줄이려는 노력이 크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아마도 치즈와 같은 유제품을 더 많이 첨가할 수 있다는 것은 총 나트륨을 줄이지 않고도 심혈관 위험을 줄이고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대안 전략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나트륨은 소량으로 인체에 필수적인 미네랄이지만, 너무 많은 식이용 나트륨은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위험 요소와 관련이 있다고 연구원들은 말했다. 미국 심장 협회는 대부분의 성인에게 이상적인 양은 1,500mg에 가깝고, 하루 나트륨 2,300mg 이하를 권장하고 있다.

펜실베니아 주 키네로지 교수인 레이시 알렉산더 교수에 따르면, 이전의 연구는 높은 나트륨의 치즈를 포함한 유제품과 향상된 심장 건강 건강 측정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알렉산더는 "연구자들은 매일 권장되는 양의 유제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혈압이 낮고 심혈관 건강이 더 좋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러한 연관성을 더 면밀히 관찰하고 유제품인 치즈가 심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정확한 메커니즘을 탐구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사진 출처=픽사베이]

연구진은 소금에 민감한 혈압이 없는 11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그들은 각각 한번에 8일 동안 4개의 개별 식이요법을 수행했다. (저염소와 유제품이 없는 식단 / 저나트륨 고치즈 식단 / 고나트륨과 유제품 식단 / 고나트륨과 고치즈 식단 )

저나트륨 식단은 참가자들이 하루에 1500mg의 소금을 섭취하도록 했고, 고나트륨 식단은 하루에 5,500mg의 소금을 섭취하게 했다. 치즈 식이에는 하루에 여러 종류의 치즈 170그램 또는 약 4인분이 포함했다.

일주일간의 식이요법이 끝날 때마다 참가자들은 실험실로 돌아와 실험을 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의 피부 밑에 작은 섬유질를 삽입하고 혈관이 이완되도록 신호를 보내는 화합물인 아세틸콜린(AccetelCholine)을 소량 투여했다. 각 참가자의 혈관이 이 약물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연구원들은 혈관 기능을 측정할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혈압 모니터링을 받았고 일주일 내내 정확한 양의 소금을 섭취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소변 샘플을 제공했다.

연구진은 1주일 뒤 치즈 없이 나트륨을 많이 섭취한 결과 혈관 내 특수세포에 특화된 아세틸콜린에 비해 참가자들의 혈관이 반응하지 않아 긴장을 푸는데 더 어려움을 겪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러나 이것은 높은 나트륨, 높은 치즈 식단 이후로는 볼 수 없었다.

알렉산더는 "참가자들이 치즈 없이 탄산음료를 섭취하는 동안 심혈관 위험 요소가 상당히 발달한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준으로 혈관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들이 같은 양의 소금을 소비하고, 그 소금의 원천으로 치즈를 먹었을 때, 그러한 영향은 완전히 피할 수 있었다." 며 연구원들이 그 영향이 치즈의 특정 영양소에 의해 발생한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그 데이터는 치즈의 항산화제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은 혈관 건강과 전반적인 심장 건강에 해로운 분자의 증가를 야기한다," 며, "유제품에 기반한 영양소, 특히 유제품 단백질의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펩타이드가 유익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있는데, 이는 그들이 이러한 산화제 분자를 청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리학적 영향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알바박사는 향후 유제품이 혈관 건강을 보존 할 수있는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뿐만 아니라 더 큰 연구에서 이러한 효과를 연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