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머리 냄새 및 양수 냄새의 화학적 분석
알데하이드, 탄산 산화물 및 탄화수소 등 37가지 휘발성 냄새 성분
아기의 머리에서 나오는 냄새 샘플은 양수에서 얻은 것보다 서로 더 뚜렷

[사진 출처=픽사베이]

아기의 머리에서 좋은 냄새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신생아 머리에서 발생하는 냄새의 화학적 구성을 최초로 규명한 연구팀이 있어 화제다.

고베 대학의 오자키 마미코(과학대학원 생물학과)팀이 신생아 머리에서 발생하는 냄새의 화학적 구성을 최초로 규명했다. 그 결과는 엄마와 아기의 인식에서 신생아의 머리가 후각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더 조명해 주었다. 그들은 또한 아기들의 머리에서 이러한 냄새 디렉토리를 샘플링하는 비침습적이고 스트레스 없는 방법을 개발했다.

신생아 머리 냄새의 심리적 영향. (이미지 출처=고베 대학)

인간 사이의 애착을 형성하는 후각 정보의 역할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조산아 관계의 형성과 발달에 후각 신호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있었지만, 그러한 신호의 필수 화학 성분을 분석하고 식별하기 위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 연구의 주요 목표는 신생아에게서 나는 냄새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는 것이며, 이는 간호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냄새 샘플링 및 GCxGC-MS 화학 분석(이미지 출처=고베 대학)

신생아의 머리 냄새 및 양수 냄새의 화학적 분석

연구팀은 "하마 마츠 대학병원에서 태어난 5명의 아기로 부터 머리 냄새 샘플을 얻었다. 모노 실리카 비드를 사용한 응력이 없는 방법을 사용하여 냄새를 채취했다. 비드는 모자 모양의 그물 붕대 안에 싸서 아기의 머리에 놓았다. 아기들은 20분의 샘플링 기간동안 엄마와 함께 있었고 힘든 징후는 보이지 않았다. 유체를 함유하는 유리병의 헤드 스페이스의 모노 실리카비드를 현탁시켜 모체 양수 냄새의 두 샘플을 또한 채취했다"고 한다.  

모든 냄새 시료(아기 머리 5명과 양수체 시료 2개)에 대해 집계된 GCsGC-MS분석 결과에서 37가지 휘발성 냄새 성분이 확인되었다. 

알데하이드, 탄산 산화물 및 탄화수소는 아기의 머리 및 양수 샘플에서 확인된 37가지 휘발성 냄새 성분 중 하나이다. 이러한 악취의 성분 함량을 계산하고 모든 샘을의 패턴을 비교했다.

냄새의 화학적 유사성과 변화(이미지 출처=고베 대학)

그 결과, 연구팀은 "아기의 머리에서 나오는 냄새 샘플은 양수에서 얻은 것보다 서로 더 뚜렷하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더욱이 출생 후 1시간 이내에 수집된 아기 1, 2의 냄새 프로파일은 출생 후 2일 내지 3일에 수집된 아기 3, 4, 5의 냄새 프로파일과 덜 유사하게 보였다. "고 했다. 

이 결과는 아기가 며칠 후에 비해 출생직후 냄새를 통해 개성을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한다. 

냄새의 감각 인식의 유사점과 변화

고베 대학교 학생 18~24세 62명(여성 31, 남성 31)들에게 세가지 샘플 중 하나의 냄새를 맡게 했는데, 샘플은 하마 마츠 대학 병원에서 채취한 아기의 머리와 양수 샘플을 기반으로 한 인공 냄새 혼합물이다. 15분 후 , 그들은 4개의 시험 샘플(3개의 인공 냄새 혼합물 및 대조용매) 중 어느 것이 이전에 맡은 냄새와 동일한지 결정하도록 요청했다.

참가자들은 샘플의 유형과 출처를 알지 못했는데 결과는 참가자들은 냄새 샘플을 구별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대상냄새가 아기 머리 냄새를 기준으로한 혼합물 중 하나인 경우, 모든 참가자의 식별률은 70%이상이었다. 그러나 양수 냄새의 식별율은 그것보다 낮았고(55%), 여성(73%)과 남성(36%) 참가자 사이의 식별율에도 차이가 있었다. 

샘플의 유형과 출처를 알지 못했는데 결과는 참가자들은 냄새 샘플을 구별할 수 있음을 시사 (이미지 출처=고베 대학)

이 연구에서 아기 머리냄새에 대한 화학적 분석과  후각 인식은 모 유아 유대 형성과 초기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에 잠재적으로 중요한 기여를 한다. 더 많은 수의 분석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다른 요인들을 조사할 가치가 있으며, 여자의 결혼 상태 또는 육아 경험과 같은 어른의 냄새 인식 능력에 영향을 줄 수있다고 한다. 

연구팀은 "아기의 머리에서 나는 냄새의 화학적, 심리적 측면과 이것이 신생아들이 간병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을 어떻게 제공하는지를 연구했다. 이러한 냄새에 대한 연구는 유아 방치와 부착 장애와 같은 문제의 예방에 활용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이 연구의 과학 논문은 온라인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처음으로 영어로 발표되었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